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수해지역 방문을 위해 탑승한 KTX에서 정부관계자들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수해지역 방문을 위해 탑승한 KTX에서 정부관계자들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과 관련해 “지역을 선정할 때, 시·군 단위로 여건이 안돼도 읍·면·동 단위까지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집중호우 피해현장 방문을 위해 KTX로 이동 중 비공개 보고를 받았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KTX 열차 내 회의실에서 산림청장, 농림부 차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보건연구원장, 대한적십자사 본부장,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 등 6명으로부터 약 45분 동안 보고를 받았다. 보고 내용은 집중호우 피해 상황 및 복구 지원 계획 및 방역 상황 등에 대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게 "인명피해를 막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대한적십자사 본부장, 중앙자원봉사센터장에게 “재난이 있을 때마다 자원봉사활동을 해 주셔서 피해 입은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 이라면고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두 분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게, 코로나 상황이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들) 스스로 방역에 조심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관계자를 향해 "자원봉사하시는 분들 스스로 수해복구지역에서 휴식시설 등을 마련하기 쉽지 않을 테니 적절한 휴식이 이뤄지도록 지원이 필요할 것 같다. 신체적으로 자원 봉사하시는 분들이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세심히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호우가 끝나니 폭염이 시작됐다. 폭염 속에서 복구작업을 하게 되는데, 2차 피해를 막는 데 주력해 달라. 집중호우 기간 뿐 아니라 호우가 끝난 뒤에도 산사태가 있을 수 있으니 그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위험한 지역에서 산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연구원장에게 "이런 집중호우 상황에서는 코로나 방역이 느슨해질 수 있으니, 잘 챙겨 주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창 피해복구 작업을 하는데, 영접 또는 의전적인 문제로 장애가 되지 않을까 걱정스러워 방문을 망설였다. 하지만 워낙 피해 상황이 심각해서 대통령이 가는 것 자체가 격려가 될 수도 있고, 행정 지원을 독려하는 의미가 있어 방문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