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 모습(사진=유엔)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 모습(사진=유엔)

유엔이 북한에 의료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는 국제구호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에 코로나19와 결핵치료 지원을 위한 구호품 반입에 대해 제재면제를 승인했다.

프랑스에 본부를 둔 국제구호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MSF)가 대북 코로나19 대응 및 결핵 치료 지원을 위한 구호품 반입에 대해 제재면제를 승인받았다고 RFA가 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공개한 14일자 서한에 따르면, 이 단체는 대북 의료지원 프로그램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수준의 준비를 갖추기 위해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 함경북도 주민들을 위해 다재내성 결핵을 포함한 결핵 진단 및 치료를 개선하고 특히 경성 지역 주민들에게 긴급 및 일반 의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제재면제 기간은 내년 10월 14일까지 앞으로 1년으로, 제재위 측은 예외적으로 면제기간이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제재면제 승인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지난달 22일 신청한 지 22일 만에 이루어졌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제재면제를 받은 총 19개 품목 중 17개가 북한의 코로나19 대응 지원과 관련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구체적으로는 837유로(미화 약 1천 달러) 상당인 산소포화도측정기 1대, 의료용 장갑 9천개, 수술용 마스크 6천개, 안면가리개 400개, 신발 덮개 2천개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도, 혈압계와 청진기, 백신 운반용 박스 등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영양지원을 위한 보조식품도 함께 포함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