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선희 외무상(사진=조선의 오늘)
북한 최선희 외무상(사진=조선의 오늘)

북한이 일본과 만날 의향이 전혀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9일 담화를 내고 "조일(북일) 대화는 우리의 관심사가 아니며 우리는 일본의 그 어떤 접촉시도에 대해서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담화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일본인 납치 문제 언급을 지적하며, "우리는 일본이 말하는 그 무슨 '납치문제'와 관련하여 해결해줄 것도 없을 뿐더러 노력할 의무도 없고 또한 그러할 의사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실을 애써 거부하고 외면하면서 실현할 수 없는 것, 해결할 것이 없는 문제에 집착하고 끝까지 고집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담화는 "일본이 우리의 주권행사를 방해하며 간섭하는데 대하여서는 항상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 공화국 정부의 입장"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리용남 중국 주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특명전권대사가 일본 측이 접촉을 제기해 온 것과 관련한 입장을 통해 "우리는 일본측과 만날 일이 없다"고 말했다.

입장문은 "28일 중국 주재 일본 대사관 관계자는 우리 대사관 참사에게 전자 우편으로 접촉을 제기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일본측과 그 어떤 급에서도 만날 일이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명백히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25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일본이 정상회담을 제의해 왔다는 사실을 공개하고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내비췄다.

하지만, 일본이 납치자 문제를 거론하자 하루 만인 26일 "일본 측과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란 내용의 담화를 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28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이러한 담화에도 불구하고 "일조(일북) 간에 결실있는 관계를 실현하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합치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하는 생각은 변하지 않았다"며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납치 문제 등 일본의 여러 현안을 해결하는 기본 방침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총리 직할의 고위급 대응을 해 나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